[배경]
- COVID-19 대유행에 대응한 대중교통체계 일환으로 비접촉식 대중교통 요금 결제 시스템이 도입 중임.
- 경기도의 Tagless 버스가 시범사업 중이며 서울시 지하철의 비접촉식 게이트가 연구중임
[본문]
1. 비접촉식(Tagless) 대중교통 요금 결제 시스템의 개념
- 별도의 태그 없이 결제가 가능한 대중교통 결제 시스템
2. 개념도
3. 요소기술
구분 | 설명 |
비콘 | 근거리 내 무선 신호 감지 장치 (방사형 비콘과 지향성 비콘 동시사용) |
블루투스 4.0 | BT4.0 LE(Low Energy)의 저전력 무선 연결 기술 |
ID 식별 | 스마트폰을 통한 개인 ID 식별 기술 |
4. 특징
구분 | 설명 |
승하차 시간 단축 | 버스 / 지하철 승하차 시간 단축 |
외부 신호 감지 문제 해결 | 방사형 비콘과 지향성 비콘을 동시에 사용 |
사고예방 | 두 손이 자유로워 손잡이를 잡을 수 있어 사고 예방 |
5. 비교표
구분 | v2.0 EDR(Enhanced Rate) | v4.0 LE(Low Energy) |
사용 주파수 | 2.4GHz ISM밴드 | 2.4GHz ISM밴드 |
전송속도 | 3Mbps | 1Mbps |
변조방식 | 8DPSK | GFSK |
연결토폴로지 | Point to Point(1:1) | Point to Point (1:1) Broadcast (1:N) Mesh (N:N) |
최대 동시 연결 수 | 7개 | 약 6만개 |
6. 동향
- 경기도내 버스 시범사업(Tagless)이 2020년부터 수행중이며, 서울시에서는 2022년부터 지하철 시범사업후 전면 확대 예정
- 새로운 Tagless 시스템 도입시 기존 시스템과 호환성 고려 필요
[끝]
출처 : 경기연구원 "비접촉식 버스요금 결제 시스템 도입 및 확대방안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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